맥스트가 코스닥 상장 첫날 공모가 2배에 시초가를 형성하고 상한가로 직행하는 '따상'에 성공했다. 27일 오전 9시 9분 현재 맥스트는 공모가(1만5천원)의 2배인 3만원에 시초가를 형성한 뒤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으며 3만9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주가 상승 이유
맥스트는 앞선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1천587대 1의 경쟁률과 39%가 넘는 높은 의무보유확약을 이끌어내며 가치를 인정 받았다. 메타버스가 산업 전반의 화두로 떠오르며, 메타버스 대장주로 꼽히는 맥스트 상장에 대한 기대감은 청약부터 이어졌다. 맥스트는 지난 18~19일 진행된 공모주 청약에서 무려 6762.75 대 1이라는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주가정보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맥스트는 공모가(1만5000원)의 두배 가격으로 시초가 3만원을 형성한 후 장을 개시, 오후 1시 기준 가격제한폭(30.00%)까지 오른 3만9000원을 유지하고 있다.
기업정보
2010년 설립된 맥스트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증강현실(AR) 원천 기술 확보 및 국산화를 선도해왔다. 맥스트는 지난 5월 초 정부가 주도하고 민간 기업들이 참여하는 디지털뉴딜 사업인 'XR(eXtended Reality)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주관사로 선정된 바 있으며,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및 '메타버스 작업반'에서도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50개 국가 1만2천개 이상 개발사가 맥스트의 AR 개발 플랫폼인 'MAXST AR SDK(Softwear Development Kit)'를 사용해 7천개 이상의 AR 관련 앱을 개발했다.
국내에서도 맥스트는 현대차, 삼성전자,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과 산업용 AR 솔루션 사업을 진행 중이며, 작년부터는 중소기업용 AR 솔루션인 '맥스워크(MAXWORK)'를 출시하여 스마트팩토리 제조혁신 사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실적 영업이익
맥스트는 작년 매출 19억8300만원, 영업손실 25억1500만원을 기록했다.
주가전망
맥스트의 대표적인 원천 기술은 '시각 측위 서비스(VPS·Visual Positioning Service)' 기술이다. 현실 공간을 3차원 공간 지도로 만들고, 사람의 위치·자세를 실시간으로 계산해내는 것이다. 증강현실(AR)·인공지능(AI) 기술이 결합된 것으로, 메타버스 구현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정보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주식정보 사이트 5가지 - 인포데이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주식정보 사이트를 알고 계신가요? 주식투자를 할 때는 주식에 관한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빠르고 정확한 정보도 중요합니다. 일반 투자자들 뉴스만 보
www.infoday.kr
꼭 알아야할 돈 아끼는 자녀 주식 증여세 절세 Tip - 인포데이
자녀 주식 증여시절세방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식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주식 증여가 유용한 절세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
www.infoday.kr
주식 양도세 절세하는 방법 - 인포데이
2023년부터 부과되는 주식 양도세 절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양도세는 수익이 발생했을 때 내는 세금으로 현재 주식 양도세는 10억원 이상의 주식을 보유했거나 대주주인 경우개인투자자라 할
www.infoday.kr
숨은 주식 찾기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확인하세요 - 인포데이
숨은 주식 찾기 서비스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로 확인이 가능합니다.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는 일반 은행계좌나 저축 및 상호금융, 우체국 계좌의 조회가
www.infoda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