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수병 못 딴다면 의심해야 할 질환

by packs 2022. 4. 7.
반응형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에만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운동량이 부족해짐에 따라 근감소증 발생 위험이 더욱더 커졌습니다. 이는 노년층에서 더욱 많이 발생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노년에 특히 조심해야 할 근감소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감소증으로 인한 건강악화

코로나19로 인해 활동량이 줄면서 근감소증이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낙상 위험성은 3~5배 높아지며, 당뇨병 위험은 3.9배, 고혈압은 2.7배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근감소증은 건강악화로 이어져 고령의 독거어르신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심한 경우 스스로 생수병을 따지 못할 정로도 근력이 감소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어르신들의 경우 스스로 할 수 있던 일들이 줄어들게 되면서 자존감이 낮아져 우울감이 증가되는 심리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노년층 근감소증 증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017년 근감소증을 정식 질병으로 인정하였습니다. 근감소증은 만성질환, 영양부족, 운동량 감소 등으로 인해 근육의 양이나 근력 및 근기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특히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노화로 인해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40대부터 근육량은 매년 1%씩 감소하기 시작하여 노년기에는 약 절반 가까운 이들이 근감소증을 겪고 있습니다.

 

 

 

근감소증으로 인한 질환

근육이 감소하게 되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혈관질환과 면역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나 노인은 나이가 들수록 자기 관리하기가 힘들어지고 운동부족과 여러 만성질환으로 인해 근감소증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근감소증 예방

근감소증은 하루 최고 30분이상 일주일에 3~4회이상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평소 전혀 운동을 안했다면 처음에는 간단한 걷기 운동와 스트레칭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를 해야 하는데 노년층은 소화력이 떨어져 고기를 섭취하면 소화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콩, 두부, 달걀, 생선 등으로 대체해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파우더 형태의 단백질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