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상생소비지원금 20만원 전부 받는방법

by packs 2021. 10. 8.
반응형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과 위축된 소비 심리로 인해 소상공인·자영업자는 다른 계층에 비해 더 심각한 피해가 생기고 있습니다. 지역 상인들은 언제쯤 상황이 나아질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10월 1일부터 지역 경제에 활성화를 위해 ‘상생소비지원금’ 지급 제도를 시작했는데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생고비지원금으로 지급되는 20만원을 전부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상생소비지원금은 한 달에 신용·체크카드를 2분기(4월~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많이 쓰면 초과분의 10%를 그다음 달 15일에 현금성 카드 포인트로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10월~11월 두 달간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이 제도는 1인당 월 10만원, 두 달 최대 2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카드사

     

    상생소비지원금을 신청하려면 사업에 참여하는 9개 카드사(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 중 한 곳을 전담 카드사로 지정해야 합니다. 씨티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의 카드 보유자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발급해야 상생소비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담 카드사는 이틀 내 2분기 월평균 카드 실적을 알려줄 것이며 이후에는 매일 해달 월 카드 사용 실적(총액 및 카드사별 실적)과 캐시백 발생액을 업데이트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담 카드사는 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고객의 카드 사용 실적을 취합하고 캐시백을 산정해 지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캐시백 실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전담 카드사의 카드만 써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추후 지급되는 캐시백은 전담 카드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성 카드로 환급되니 참고해야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카드사 바로가기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카드사의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한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현대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삼성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우리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BC비씨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하나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KB국민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NH농협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원하는 카드사를 정했다면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애플리케이션(앱) 또는 콜센터, 영업점을 통해 상생소비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 휴대폰,카드 번호,공동 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외에도 고객 센터에 직접 연락해서 신청할 수도 있으며, 전문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하면 2분기 평균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영업일 기준으로 2일 이내에 신청 결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기간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에 연동해 5부제로 신청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태어난 연도 끝자리가 1·6년인 사람은 1일, 2·7년인 사람은 5일, 3·8년은 6일, 4·9년생은 7일, 5·0년생은 8일에 신청하면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대상

    지원금 대상은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면서, 2021년 2분기(4~6월 중)에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 카드를 사용한 실적이 있는 사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연회비·세금·보험료 등의 비소비성 지출은 제외). 

    외국인 등록번호를 가진 외국인도 2분기 카드 실적이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사용실적 기간

    카드 사용 실적은 신청 시기에 상관없이 10월 1일 카드 사용분부터 인정됩니다. 10월 카드사용액에 대한 캐시백은 11월 15일에, 11월 사용분은 12월 15일에 지급될 계획입니다.

     

     

    지원금은 개인이 신청한 전담 카드사로 다음 달 15일에 자동 지급되며, 카드 결제 시 지원금부터 우선 차감됩니다.

    카드사와 가맹 계약을 맺은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지원금을 쓸 수 있으며, 지급된 지원금은 2022년 6월 30일까지 쓰지 않으면 소멸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사용처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카드 실적으로 모두 인정됩니다. 상생국민지원금 사용처는 대부분 해당하며,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supermarket), 영화관, 배달 앱, 전문 온라인몰, 호텔·콘도, 대형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franchise) 직영점 등도 인정됩니다. 할부 결제를 했다면 할부 금액 전체가 결제 당월 실적에 반영됩니다.

     



    단, 이마트·홈플러스 등의 대형 마트, 롯데·신세계 등의 대형 백화점, 복합 쇼핑몰, 면세점, 전자 제품 판매점, 쿠팡·G마켓 등의 대형 온라인 몰, 홈쇼핑, 유흥 업종, 사행 업종 등에서 사용한 실적은 인정되지 않습니다.